수학/중2 수학

직각 삼각형 합동 조건(RHS합동, RHA합동)

공룡 선생님 2022. 10. 13. 06:10
반응형

직각 삼각형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두 가지 특별한 직각 삼각형 합동 조건이 있는데요. 바로 RHS 합동과 RHA합동입니다. 이 글에서는 직각 삼각형 합동 조건인 RHS합동과 RHA합동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인 개념부터 정리하고 시작하고자 합니다.

 

합동이라는 것은 두 도형의 크기와 형태가 같을 때 두 도형이 서로 합동이라고 이야기합니다.

합동 기호는 를 사용합니다.

 

용어를 이해해야 합동 조건이 이해가 되니 뜻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R: Right Angle(직각)
H: Hypotenuse(빗변)-직각이 바라보는 변
S: Side(변)
A:Angle(각)

 위의 영어 약자는 RHS 합동과 RHA 합동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요소가 되므로 기억하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직각 삼각형의 특징을 살펴보면 한 각이 90º가 되므로 나머지 두 각은 모두 예각(0º-90º 사이의 각)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삼각형 세 각의 크기의 합은 180º이므로 한 각이 90º라면 나머지 두 각의 합이 90º가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나머지 두 각은 모두 예각이 되는 것입니다.

직각 삼각형 합동 조건-RHS합동

두 직각 삼각형에서 각각의 빗변의 길이와 빗변을 제외한 나머지 두 변 중 한 변의 길이를 알 때  RHS합동이라고 합니다.

(즉 직각 삼각형에서 각각의 빗변의 길이와 나머지 한 변의 길이를 알 때가 RHS합동입니다.)

앞서 이야기 했던 약자의 의미를 이용합니다.

R은 직각을 의미하고 H는 빗변, S는 변을 의미했으므로 이 약자가 합쳐져 이름 짓습니다.

RHS합동조건

직각 삼각형 합동 조건-RHA합동

두 직각 삼각형에서 각각의 빗변의 길이와 직각을 제외한 나머지 두 각 중 한 예각의 크기를 알 때 RHA 합동이라고 합니다.

(즉 직각 삼각형에서 각각의 빗변의 길이와 나머지 한 각의 크기를 알 때 RHA합동입니다.)

위에서 말했던 영어 약자를 이용하게 됩니다.

R은 직각을 의미하고 H는 빗변, A는 각을 의미하므로 이 약자가 합쳐져 이름지어 집니다.

 

RHA합동조건

 

지금까지 직각 삼각형이라는 특수한 조건 속에서 사용할 수 있는 두 가지 합동 조건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주어진 삼각형이 직각 삼각형인지 확인하고 위 두 가지 RHS합동과 RHA합동을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삼각형의 내각의 크기합이 항상 180도 일지에 대한 재미있는 내용의 포스팅은 아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재미있는 수학이야기1- 삼각형 내각의 합은 180도일까?

유클리드에 대하여 오늘은 우리가 초등학교 때 배웠던 '삼각형 내각의 합이 180이다'라는 당연하다고 받아들이는 이 내용에 대하여 의문을 제기하고자 한다. 시작부터 당황스럽지 않은가? 180도

tyrannohah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