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중2 수학

중2 수학 목차 알고 공부 시작하기!

공룡 선생님 2021. 8. 11. 00:41
반응형

중2 수학 목차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그 과목의 목차를 미리 파악하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목차는 사람의 신체로 따지면 뼈대가 되는 부분이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중2 수학 목차를 알아보고 공부의 방향성을 잡는데 도움을 주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수학은 1학기에는 대수(방정식, 함수 등)를 다루고 2학기에는 기하(도형)를 다룹니다.
먼저 중2 수학 목차 1학기부터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중2 수학 목차 1학기

유리수와 순환소수

유리수라는 것은 분수 꼴로 나타낼 수 있는 수를 말합니다. 이때 분모는 0이 아닌 정수이고 분자는 모든 정수가 될 수 있어요. 이렇게 정수에서 더 확장된 새로운 수체계인 유리수를 배우게 됩니다.
유리수는 소수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소수라는 것은 유한소수와 무한 소수로 나뉘는데 이때 무한 소수는 다시 순환소수와 순환하지 않는 무한 소수로 나뉩니다. 우리는 이 순환하지 않는 무한 소수를 무리수라고 부르며 중3 때 배우게 되고, 유리수는 유한 소수와 순환소수로 나타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렇게 유리수를 소수로 표현해 보고, 반대로 순환소수를 분수 꼴로 표현해 보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식의 계산

지수법칙에 대한 내용을 배우고 단항식과 다항식을 계산하게 됩니다. 복잡한 계산식은 연산을 통하여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일차 부등식

부등식의 해와 그 성질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게 됩니다. 부등식에서 가장 중요한 성질은 부등식 각 항에 음수를 곱하거나 나누게 되면 부등호 방향이 바뀐다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이 부등식 중에 일차식인 일차부등식을 배우고 그것을 푸는 방법에 대하여 배웁니다. 또 일차 부등식에 대한 활용을 배우게 됩니다.

연립방정식

미지수가 2개인 일차방정식이 나옵니다. 미지수가 2개라는 것은 모르는 문자가 2개임을 의미하고 일차방정식은 차수가 1이고 어떤 수를 넣으면 참이 되고 어떤 수를 넣으면 거짓이 되는 식(방정식)을 말합니다. 이렇게 미지수가 2개인 식을 2개 묶어둔 것을 우리는 연립 일차방정식이라고 부르고 이것의 해를 구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해를 구하는 방법에는 가감법과 대입법이 있습니다. 이 두 방식의 공통점은 미지수 2개에서 미지수 하나를 없애서 미지수가 1개인 식으로 바꾼 후에 일차방정식을 푼다는 데에 있습니다. 또한 실생활 문제에 활용하는 것에 대한 내용도 학습하게 됩니다.

일차함수와 그 그래프

함수에 대한 내용을 배웁니다. 함수라는 것은 미지수 x 값에 따라서 y 값이 하나씩 정해지는 식을 말합니다. 이 때 일차함수는 차수가 1인 함수를 의미하지요. 일차함수는 그 식을 그림으로임 표현하는 그래프를 그리게 되면 직선 모양을 이루게 됨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일차함수 그래프를 이용하여 x절편, y절편, 기울기 등과 같은 성질을 배우게 되고 이를 이용하여 일차함수 식까지 구하는 연습을 하게 됩니다. 또 마지막으로 일차함수를 활용하는 경우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집니다.

일차함수와 일차방정식

일차함수와 일차방정식이 관련이 있다는 사실..! 참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비교한다면 일차함수는 미지수 x, y가 등장하고 일차방정식에는 미지수 x 하나만 등장합니다. 즉 일차함수 y값이 어떤 상수를 가질 때 우리는 그 식을 일차방정식이라고 합니다.
또한 일차함수 그래프와 연립일차방정식도 연관이 있습니다. 연립 일차방정식을 그래프로 그리면 두 개의 직선으로 그리게 됩니다. 이 두 직선의 교점이 바로 이 연립방정식의 해임을 우리는 배우게 됩니다.

중2 수학 목차 2학기

이제 2학기 중2 수학 목차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그 전에 앞서 이야기했듯이 중2 2학기 수학은 도형과 그 성질을 많이 학습하게 됩니다. 이때 우리는 각 도형의 정의와 성질을 각각 정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도형 부분에서는 도형의 정의와 그 성질의 암기는 필수입니다!!

삼각형의 성질

삼각형에 대한 성질을 배우게 됩니다. 이등변삼각형에 대한 정의를 배우고 그 성질을 배웁니다. 또한 직각삼각형에서의 합동 조건에 대한 내용을 배웁니다.(이때 일반 삼각형의 합동 조건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삼각형의 외심과 내심에 대한 정의와 그 성질을 학습합니다.

사각형의 성질

평행사변형을 비롯한 여러가지 사각형에 대하여 학습하게 됩니다. 평행사변형과 마름모의 넓이도 배웁니다. 또한 사각형들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학습합니다. 이때에도 각 사각형의 정의와 그 성질들을 이해하고 기억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 평행선을 배우고 그 평행선 위에 있는 도형들의 넓이를 배우게 됩니다.

도형의 닮음

앞서 합동을 배웠다면 이제 도형의 닮음입니다. 닮음이 무엇인지 그 뜻을 정의하고 닮음의 도형들의 성질을 배웁니다. 특히 삼각형의 닮음 조건을 배우고 닮음인 삼각형들을 찾을 수 있어야 합니다.

닮음의 응용

삼각형과 평행선에 대하여 이해하고 평행선과 선분의 길이 비에 대한 학습을 합니다. 삼각형에서 중요한 무게중심을 배우게 되고 그 성질을 학습합니다. 또한 닮은 도형의 넓이의 비와 부피의 비를 알고 그에 대한 문제를 해결합니다.

피타고라스 정리

이전에 중3에 있던 피타고라스 정리는 여기로 내려왔습니다. 피타고라스 정리가 무엇인지 배우고, 그 성질을 학습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다양한 문제들을 활용하고 풀이하게 됩니다.

경우의 수

도형이 아닌 확률 부분입니다. 앞의 내용들과는 결이 다르지요. 어떤 사건에 대한 경우의 수를 구합니다. 다양한 사례들 속에서 각각의 경우의 수를 구하는 문제들을 해결합니다.

확률

확률의 뜻과 그 성질을 배웁니다. 그리고 확률을 구할 줄 알게 된다면 이 파트의 학습은 완성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중2 수학 목차를 정리해 보고 어떤 것을 배우게 되는지 알아 보았습니다.

 

수학 공부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도 참고해주세요.

 

수학 잘하는 법, 수학 공부법 알려드릴게요.

많은 학생들이 수학을 어려워하고 학년이 갈수록 수학을 포기하는 학생들이 많아지는데요. 이 글에서는 어떻게 하면 수학을 잘할 수 있는지 수학 잘하는 법, 수학 공부법에 대한 비결을 알려드

tyrannohaha.com


학습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