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중1 수학

중1 수학 목차 알아보고 공부 시작해봐요

공룡 선생님 2021. 7. 6. 13:11
반응형

초등학교에 졸업하고 설레는 마음으로 중학교에 들어갑니다. 중학생이 되면 초등학생 때 비해서 갑자기 공부가 어려워지는데요. 특히 수학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많아지게 되지요.

오늘은 처음 중학생이 되어 공부하게 되는 중1 수학 목차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중1 수학 목차 썸네일

중1 수학 목차

오늘은 중1 수학 목차를 알아보도록 할게요.

내가 어떤 내용을 공부하게 되는지 목차를 보고 시작하는 것이 공부에 도움이 되는데요.

1학기와 2학기 내용으로 나누어 알아보려고 합니다.

보통 1학기에는 대수(방정식, 함수 등) 내용이 나오고, 2학기에는 기하(도형) 내용을 배우고 있어요.

중1 수학 1학기 목차 

중1 수학 목차 1학기

  1. 소인수분해

    중학교 1학년 처음 들어가서 배우는 수학 내용은 바로 소인수분해입니다.
    우리가 초등학교 때 배웠던 수는 자연수입니다. 이 자연수는 크게 1, 소수, 합성수로 나뉘는데요.

    소인수분해를 통하여 합성수를 소수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는 방법을 배우게 되죠.
    이것을 이용해서 약수와 약수의 갯수를 구하고,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까지 배우게 됩니다.

    즉 이 소인수분해를 이용하여 최대공약수최소공배수를 구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2. 정수와 유리수

    이제 새로운 수체계가 나옵니다. 바로 정수와 유리수이지요. 이 정수는 0과 음의 정수, 그리고 양의 정수(자연수)로 나뉩니다. 또한 유리수라는 것은 분수꼴로 나타낼 수 있는 수를 말하는데 이때 분모는 0이 아닌 정수이고, 분자에는 정수가 들어갑니다.
    이 정수와 유리수의 사칙연산(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방법을 배우게 되지요.

  3. 문자의 사용과 식의 계산

    드디어 문자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곱셈기호와 나눗셈 기호를 생략하는 방법에 대하여 배웁니다. 문자를 사용하고 이 문자에 숫자를 넣어서 나온 값인 식의 값을 배우지요.
    일차식도 배우는데 일차식이라는 것은 문자의 차수가 1인 식을 말합니다.

  4. 일차방정식

    등식은 등호가 있는 식을 말합니다. 이 등식은 항등식과 방정식으로 나뉘지요. 항등식이라는 것은 어떤 수를 넣어도 항상 등호가 참이 되는 식입니다. 방정식이라는 것은 미지수에 넣는 수에 따라 참이 되기도 하고 거짓이 되기도 하는 등식이고요.

    우리는 이 방정식 중 차수가 1인 일차방정식을 배웁니다. 방정식을 참이게 하는 값을 우리는 해 또는 근이라고 하는데 이렇게 해를 구하는 과정을 '방정식을 푼다'라고 말하지요. 이렇게 일차방정식을 풀고 그에 따른 활용까지 배우게 됩니다.

  5. 좌표평면과 그래프

    함수라는 용어는 나오지 않지만 함수의 기초를 배우게 됩니다. 초등학교 6학년 때 있었던 정비례와 반비례가 중1로 올라오게 되어 정비례 반비례도 배우게 되지요. 순서쌍과 좌표, 사분면에 대한 내용도 배웁니다. 

중1 수학 2학기 목차

 

중1 수학 목차 2학기

  1.  기본도형

    말 그대로 도형의 기본을 배우게 됩니다. 점, 선, 면, 각에 대하여 배우고, 위치 관계와 평행선. 그리고 동위각과 엇각에 대하여 배웁니다.

  2. 작도와 합동

    눈금 없는 자와 컴퍼스만 이용하여 삼각형을 작도해요. 그리고 합동에 대하여 배우고, 그중에서도 삼각형의 합동 조건을 배웁니다. 삼각형의 합동 조건은 두 삼각형의 대응하는 세 변의 길이가 모두 같을 때(SSS합동) 대응하는 두 변의 길이와 그 끼인각이 같을 때(SAS합동) 대응하는 한 변의 길이가 같고 그 양끝각의 크기가 각각 같을 때(ASA합동)입니다.

  3. 평면도형

    세 개 이상의 선분으로 둘러싸인 도형인 다각형을 배우고, 모든 변의 길이와 각의 크기가 같은 정다각형에 대하여도 배웁니다. 다각형의 성질로 내각과 외각을 배웁니다. 그리고 한 점으로부터 일정한 거리에 있는 점들의 모임인 원과 원의 두 반지름과 호가 만나서 생기는 도형인 부채꼴에 대해서도 배워요.
     
  4. 입체도형

    평면도형을 배웠으니 입체도형을 배웁니다. 입체도형에는 다면체와 회전체가 있지요.
    다면체라는 것은 다각형인 면으로 이루어진 입체도형이고, 회전체는 평면도형을 한 축을 기준으로 회전시켰을 때 나오는 입체도형을 말합니다.
    그리고 이 입체도형의 겉넓이와 부피를 구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 나옵니다.

  5. 자료의 정리와 해석

    주어진 자료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하여 배우는 데 줄기와 잎 그림, 도수분포표, 히스토그램과 도수분포 다각형, 상대 도수에 대한 내용이 나옵니다.

오늘은 중1 수학 목차에 대하여 정리해보았습니다.

내가 어떤 것을 배우는지 한 번 정리를 하고 배우는 것이 그 내용을 받아들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수학 공부를 잘하고 싶은 분들은 아래 수학 공부법 포스팅 참고해주세요.

 

 

수학 잘하는 법, 수학 공부법 알려드릴게요.

많은 학생들이 수학을 어려워하고 학년이 갈수록 수학을 포기하는 학생들이 많아지는데요. 이 글에서는 어떻게 하면 수학을 잘할 수 있는지 수학 잘하는 법, 수학 공부법에 대한 비결을 알려드

tyrannohaha.com

 

여러분들의 공부를 응원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또 다른 수학 이야기로 찾아오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