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수학 잘하는 법, 수학 공부법 알려드릴게요.

공룡 선생님 2022. 10. 11. 06:31
반응형

많은 학생들이 수학을 어려워하고 학년이 갈수록 수학을 포기하는 학생들이 많아지는데요. 이 글에서는 어떻게 하면 수학을 잘할 수 있는지 수학 잘하는 법, 수학 공부법에 대한 비결을 알려드릴게요.

 

수학 잘하는 법 썸네일

 

수학 잘하는 법(수학 공부법)

수학을 잘하고 싶은데 어려운 분들께 5가지 수학 공부법을 소개합니다.

  1. 수학 잘하는 법(수학 공부법) -기본 개념에 충실하라.

    수학은 개념을 먼저 이해해야 합니다. 수학이 개념을 기초로 발전했기 때문이죠.
    많은 학생들이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 없이 기계적으로 수학 계산을 할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볼게요. 많은 학생들이 일차 방정식을 풀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방정식이 뭐냐고 물어보면 뭐지?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가 기계적으로 수학을 풀고 있지는 않았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2. 수학 잘하는 법(수학 공부법)-예습은 한 학기 정도로 하고 지나친 선행은 피하자.

    초등학생이 고등 수학을 배우는 경우를 봅니다. 너무 안타까워요. 수학 잘하는 법은 한 학기 정도의 예습이면 충분합니다. 천재적인 재능을 지닌 것이 아닌 보통의 학생이라면 한 학기 정도 방학 때 하는 예습이면 충분합니다.

    예를 들어 볼게요. 중2에서 배우는 일차 방정식 구하는 법과 고등학교 때 배우는 일차 방정식 구하는 법이 다릅니다. 고등학교에서 일차 방정식 구하는 방법이 더 구조화되어 있지요. 하지만 각 학년별로 충분히 그 방식을 이해하고 연습해야 합니다. 그런데 몇 년씩을 선행한다면 수학에 대한 흥미만 떨어지고 오히려 더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3. 수학 잘하는 법(수학 공부법)-공식을 유도하고, 그 공식을 외우자.

    무작정 공식만 외우는 것은 지양합니다. 왜냐하면 수학은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매번 모든 문제를 풀 때에 공식을 유도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수학 잘하는 법은 공식을 유도했다면 그 공식을 외워야 합니다.

  4. 수학 잘하는 법(수학 공부법)-잘 모르는 지난 학년 부분은 복습하자.

    수학은 집 짓는 것과 똑같습니다. 차곡차곡 벽돌을 쌓아야 하는데 아랫부분에 벽돌 하나가 빠져 있습니다. 그렇게 계속 쌓는다면 와르르 무너지겠죠.

    수학은 연계성을 지닙니다. 일차방정식을 풀지 못하는 학생이 갑자기 연립 일차방정식을 풀 수가 없습니다. 중 3 때 인수분해를 모르는 학생이 고1 때 나오는 더 복잡해진 인수분해를 하기란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잘 모르는 지난 학년 부분 복습 방법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시 처음부터 돌아가서 모든 부분을 복습해야 하는 걸까요?
    그랬다가는 지금 하고 있는 학년의 공부량도 많은데 더 지쳐 수학을 포기하게 될 것입니다.

    수학 잘하는 법은 만약 내가 중학교 3학년을 올라가는데 중1, 2 때 공부를 하나도 안 했다고 가정해볼게요. 그러면 중1로 돌아가서 중1 내용을 처음부터 복습하는 것이 아니라 중3에 나오는 부분 중에서 중1, 2와 연계된 부분만 찾아서 빠진 부분만 채워 복습하여 채워 넣으면 되겠습니다.
  5. 수학 잘하는 법(수학 공부법)-문제를 많이 풀고 잘 모르는 개념은 오답노트 만들어라.

    수학 문제집은 몇 권 정도 푸는 것이 좋을까요?
    수학 문제집은 한 학기 당 2-3권 정도 풀어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렇게 풀다 보면 내가 틀리는 유형이 있음을 발견합니다. 이 유형들을 따로 표시해서 오답노트를 만들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틀린 유형은 또 틀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더 많은 문제가 풀어보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새로운 문제집을 사서 처음부터 다 푸는 것보다는 처음 보는 유형의 문제, 내가 잘 틀리는 유형의 문제들만 골라서 풀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수학 잘하는 법(수학 공부법)에 대하여 이야기해보았습니다. 

많은 학생들의 공부를 응원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