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고등 수학

고등 수학 확률과 통계, 미적분 목차 정리

공룡 선생님 2022. 11. 15. 20:22
반응형

고등 수학은 일반 필수 과목과 선택 과목으로 나뉩니다. 이 글에서는 고등 수학 일반 선택인 확률과 통계 목차와 미적분 목차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 필수 과목인 수학 1과 수학 2 목차는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고2 수학에서 배우는 수1,수2 목차 정리

학습을 시작함에 있어 그 목차를 이해하는 것은 공부 흐름을 잡을 수 있어 필요한 부분인데요. 이 글에서는 고2 수학에서 배우는 수1,수2 목차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2 수학-수1 목차 정

tyrannohaha.com

 

확률과 통계 목차 정리

l. 경우의 수

확률과 통계 목차1

경우의 수 파트에서는 순열과 조합, 이항 정리를 배웁니다.

순열과 조합에서는 순열과 조합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원순열, 중복순열, 같은 것이 있는 순열, 중복 조합 등을 배웁니다.

이항 정리에서는 이항 정리가 무엇인지 배우고 이항정리 활용을 학습합니다.

 

ll. 확률

확률과 통계 목차2

확률의 뜻과 활용에서는 시행과 사건의 개념을 알고, 확률의 뜻과 기하적인 확률까지 배웁니다. 확률의 덧셈 정리도 학습합니다.

조건부 확률에서는 조건부 확률이 무엇인지 알고 사건의 독립과 종속, 독립 시행의 확률을 배우게 됩니다.

 

 

 

lll. 통계

확률과 통계 목차3

확률분포에서는 확률변수와 확률분포, 이산 확률변수의 기댓값과 표준편차, 이항 분포, 연속 확률변수, 정규분포, 이항 분포와 정규분포와의 관계 등을 배웁니다.

통계적 추정에서는 모집단과 표본이 무엇인지를 알고, 모평균과 표본 평균, 모평균 추정을 학습합니다.

미적분 목차 정리

l. 수열의 극한

미적분 목차1

수열의 극한 파트에서는 수열의 수렴과 발산, 극한값 계산, 대소 관계, 등비수열의 극한을 배우고, 급수의 수렴과 발산, 등비급수, 등비급수의 활용을 학습합니다.

 

ll. 미분법

미적분 목차2
미적분 목차3

지수함수, 로그함수, 삼각함수 등의 미분과 함수의 몫의 미분, 음함수, 역함수의 미분, 이계도함수, 도함수의 활용 등 다양한 함수들의 미분법을 배웁니다.

lll. 적분법

미적분 목차4

여러 가지 적분법에서 부정적분, 치환 적분, 부분 적분을 배우며 정적분에서 여러 가지 함수의 정적분, 정적분의 치환 적분법과 부분 적분법, 구분구적법, 도형의 넓이와 부피, 속도와 거리를 구하는 등 정적분을 활용합니다.

 

지금까지 고등학교 2학년 이후 학습하게 되는 일반 선택 수학 과목인 확률과 통계 목차와 미적분 목차를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